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이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으로 스며들고 서로 연결되어,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마크 와이저(Mark Weiser)이다. 그는 PARC(The Palo Alt
Ⅰ. 서 론
한국은 현재 세계 6위권의 원자력발전국가이며, GIF 등 원자력기술선진국 그룹에 속하는 등 국제적으로 한국의 원자력위상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언제부턴가 이산화탄소 감소, 녹색성장, 대체에너지라는 단어들이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다. 근래에 들어서는 화석연료에 대한 근본적인
아두이노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형 보드로서 다양한 스위치나 센서로부터 입력 값을 받아들여 LED나 모터와 같은 전자 장치들로 출력을 제어함으로써 다양한 기기와 센서를 연결하여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통합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아두이노는 인터액티브 프로젝트를
어플을 통해 제어하는 무드등을 만들었습니다. 제 역할은 앱 코딩, 통신모듈과 스피커연결 이였습니다. 동료들과 역할을 분담하여 업무를 진행하였으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두이노와 어플의 코딩이 일치해야 했습니다. 또한 시연하면서 스피커와 통신 간에 잡음 문제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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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1. Easy Living Project
2. Cool Town Project
3. Smart Dust Project
4. Things That Think Project
5. Oxygen Project
* 일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주요 프로젝트
1. MicroChip Network Project
2. Everything My Terminal Project
3. Anywhere Network Project
* 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주요 프로젝트
1. Smart It's Project
2. Paper++ Project
3. Grocer
프로젝트 수업(Project Based Learning) 뿐만 아니라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스마트 교육(SMART Learning) 등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이전보다 구성주의적 관점에 입각한 수업이 더욱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가기 위해 현직 교단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 또한
프로젝트를 주도해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는 도쿄대 사카무라 켄 교수는 저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을 통해 '선진국의 경우 저성장 사회로의 이행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순환형 시스템의 정착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는 저서에서
Smart Shopper를 유인한다.
Place - 대학교내에 가두리형태로 입점하여 Smart Shopper인 소비자인 대학생들에게 싸고 질 좋은 커피를 제공한다.
- Smart Shopper들이 잘 가는 할인마트나 지하상가에 입점해 Smaet Shopper들이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한다.
Promotion - Smart Shopper의 많은 구성원인 대학생들이 자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배경
컴퓨팅 기술 발전을 배경으로 등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인간 생활에 편리함과 쾌적함을 제공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은 우리가 원하는 제품을 사려고 할 때 시장이나 백화점에 직접 나가지 않아도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제품
아주 먼 과거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로 이어지고 있는 인류 역사의 4대 공간혁명을 꼽는다면 그것은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 그리고 유비쿼터스 혁명이 될 것이다. 도시혁명은 인류의 활동공간인 물리공간을 원시적 평면에서 도시공간으로 창조한 1차 공간혁명이고, 산업혁명은 도시공간을 중심